정보

차전자피 효능 및 먹는 방법 부작용 알아보기

로우샤방 2022. 7. 1. 10:05
반응형

차전자피 효능 중에서도 콜레스테롤 개선 및 배변활동 원활의 기능성이 인정되었습니다. 차전자피 효능 및 먹는 방법,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차전자피 효능을 확인하고 올바른 섭취방법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차전자피란?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차전자)의 껍질(피)로 질경이 씨앗의 껍질을 분쇄하여 먹기 편하게 만들어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서  80% 이상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에 녹는 수용성과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전자피
차전자피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찌꺼기를 흡착하고 대변의 점도를 높여 대변의 이동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크기를 늘려주고 대장 통과시간을 단축시켜 변비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전자피 효능

차전자피는 특히 콜레스테롤 개선, 배변활동 원활의 기능성이 인정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만성 변비, 과민성 대장증후군 및 게실증 환장의 변비 보조요법, 치질환자의 장관 관리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항암 및 항균 작용, 심혈관 건강, 기관지 건강, 이뇨작용 및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차전자피 효능 콜레스테롤 개선

콜레스테롤이 약간 높은 성인 96명을 대상으로 16주 동안 차전자피를 10.2g 섭취하게 하자 차전자피가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다고합니다.

차전자피 변비
차전자피 효능

차전자피 효능 배변활동 원활

대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 22명에게 8주 동안 차전자피 5g을 섭취하게 한 결과 변의 무게, 배변 빈도가 증가하게 되고, 변의 경도, 통증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변비에 좋은 차전자피

차전자피 가루는 변의 양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송에 나운 전문가에 의하면 차전자피에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들어가 있어 장 속 수분과 만나 40배 부풀어 오른다고 합니다. 차전자피 가루가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부피를 커지게 하고 장의 운동성을 증가시켜 변이 이동하게 됩니다. 장 속 변이 수분을 뺏기지 않고 부드럽게 이동하기 때문에 장에 물이 없이 변비가 해결됩니다.

 

차전자피 먹는 법

차전자피 먹는 법은 보통 물에 가루를 타서 섞어 마시는 것입니다. 최소 250ml 이상 수분을 함께 섭취해야 하고, 수분과 함께 섞이면서 팽창되는 것을 감안해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차전자피 가루를 이용한 베이킹이 알려지면서 건강빵을 만들어서 먹거나, 스무디로 먹기도 하는 등 먹는 방법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차전자피 스무디재료
차전자피 효능

차전자피 가루 스무디 레시피

사과 반개

바나나 반쪽

각 얼음 7~8개

물 70ml

사과 식초 1큰술

차전자피 가루 2큰술

 

준비한 재료 사과, 바나나, 얼음, 물, 사과식초를 믹서기에 넣어 갈아줍니다. 그리고 차전자피 가루 2큰술을 넣고 다시 갈면 완성됩니다.

 

차전자피는 점성이 생기는 성질이 있어 다른 재료를 먼저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 뒤 제일 마지막에 차전자피를 넣고 다시 믹서기에 돌려야 합니다. 차전자피 스무디를 마신 뒤 물을 한잔 마시고 공복을 40분에서 1시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전자피를 섭취 한 뒤 물을 마시지 않으면 오히려 변비가 심해질 수도 있으니 꼭 물을 한 잔 더 마시고 공복을 유지해야 합니다.

 

차전자피 부작용

차전자피가 위장에서 부풀면 복압이 올라 위장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그래서 위장 수술을 하신 분들이나 임신부, 어린아이의 경우 차전자피를 먹을 때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섭취량은 하루 5g~25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전자피를 가루로 먹을 경우 기도에 막힐 위험이 있으니 되도록이면 물을 타서 섭취하거나 스무디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최근에 차전자피 인기로 더 많은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어 하루 권장량에 맞게 먹는 제품을 구입해서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본인의 여건에 맞는 제품을 고려해서 구입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