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위내시경금식시간 및 위내시경 주의사항 확인

로우샤방 2022. 7. 15. 09:49
반응형

위내시경 금식시간 확인하고 위내시경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위내경 외에 다른 건강검진 진행 시 금식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전에 금식시간을 잘 숙지하셔서 검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검진을 하려면 하루 전 저녁부터 금식을 해야 하는 검사들이 많습니다. 금식을 하는 이유는 검진 항목에 따라 다르며, 금식을 하는 방법도 다릅니다. 대개 당뇨, 콜레스테롤, 혈액 검사는 금식을 해야 하는데 혈액 검사나 당뇨 검사는 8시간 공복 상태를 기준으로 수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간기능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도 금식을 해야 합니다. 

의사가운 청진기
위내시경검사시간

위내시경 금식시간

카메라로 위와 대장 속을 들여다보기 때문에 안에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상태 확인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음식이 위에 머무는 시간은 6시간 정도입니다. 하지만 소장에서 대장까지 내려가는 시간까지 포함해 8시간 정도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내시경 전 8시간 정도는 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몸 안의 물이 빛의 반사나 굴절을 일으켜 정확한 위의 상태를 확인하게 어렵거나, 기도 쪽으로 역류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유나 커피 등의 색이 있는 음료는 위장 벽의 색을 변화시키므로 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은 비수면 위내시경과 수면위내시경 두 가지가 있습니다. 두 검사 모두 검사 결과는 보통 당일에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내시경 검사 시 궤양이나 기타 다른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추가적으로 조직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결과는 보통 3~5일 내에 알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 유지 후 검사가 끝나면 식사는 마취가 풀리고 나서 해야 합니다. 내시경 시 목 부분에 국소 마취제를 사용해 마취가 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 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식사 시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비용

우리나라 병원을 조사한 결과 위내시경 비용과 대장내시경 비용의 전체 평균은 105,800원입니다. 위내시경 비용과 대장내시경 비용이 가장 비싼 곳은 396,890원이며, 가장 저렴한 곳은 10,490원입니다. (모두닥 홈페이지 참조)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입니다.

 

실비보험은 내시경을 받는 경위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본인이 원해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경우와 의사의 권유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경우 실비 청구에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원한 경우는 실비 청구가 어렵고 의사의 권유로 인해 검사를 받게 되면 관련 서류를 구비해 청구하면 됩니다.

병원침대
위내시경검사시간

 

위내시경 검사 시간

위내시경 검사 시간은 보통 15분 이내에 끝납니다. 검사가 시작되면 우선 통증을 줄이기 위해 리도카인 마취 스프레이를 뿌려 목 안쪽을 부분 마취하게 됩니다. 입에 플라스틱으로 된 마우스피스를 머금어 입이 벌어지도록 고정한 다음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 중 시술이 바로 진행되거나 조직검사를 위해 채취하게 되면 검사 시간은 조금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수면내시경 경우 수면에서 깨기까지 짤 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은 더 길어집니다. 수면내시경 검사는 대게 1시간 이상 예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검사시 음식 주의사항

위내시경 검사를 위해 금식을 해야 하는 만큼 검사 앞날 음식도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는 절대 금물이며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딱딱하거나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죽이나 바바나 등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금식을 앞두고 과식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검사 후에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지난 이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에도 바로 자극적인 식사를 하는 것보다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 검진을 받은 후에도 죽 쿠폰을 나눠주며 죽을 먹을 것을 권하는데 이처럼 위내시경 이후에는 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계
위내시경검사시간

당뇨 검사

당뇨는 식전 혈당 수치를 확인하므로 식사를 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정상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당뇨 검사 전 8시간 금식을 유지해야 합니다. 

 

간 기능 검사 

피검사로 세포 효소인 GOT/GPT의 수치를 확인합니다. GOT/GPT는 간에 염증이 생기거나 다른 이유로 간세포가 파괴되면 증가하게 되는데 검사 전 식사를 하게 되면 이때도 GOT/GPT 수치가 올라가게 되어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검사를 앞두고 술이나 고단백 음식을 먹으면 수치가 급상승하기 대문에 자제하셔야 합니다.

 

초음파 검사

소화가 안 된 음식물은 정확한 초음파 검사를 방해하게 됩니다. 장 속에 음식물이나 가스가 없어야 간, 쓸개의 상태를 복부 초음파 검사로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