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사자성어 모음 ; 사랑 친구 성공 사자성어

로우샤방 2022. 6. 22. 20:31
반응형

사자성어 모음 통해 사자성어 뜻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수많은 사자성어 중에서도 자주 사용하고 알고 있으면 유익한 사자성어를 사랑, 친구, 성공, 카테고리별로 추려서 정리하였습니다.

 

먼저 사자성어는 네 자의 한자로 이루어진 옛날 사람들이 만든 말로 교훈이나 유래를 담고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처한 상황이나 경험을 사자성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사람들과 대화를 하거나 매체를 통해서 사자성어를 듣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유익한 한자성어를 정리하였습니다.

붓글씨
사자성어 모음

사랑 사자성어 모음

오매불망 (寤 잠 깰  寐잘매 不 아닐 부 忘잊을 망)

자나 깨나 언제나 잊지 못하다라는 뜻입니다. 결코 잊지 않는 모습을 가리키는데 이 표현은 좋지 않은 기억이나 복수 따위에 쓰는 경우는 별로 없고, 대부분 그리운 대상을 기다릴 때 사용합니다. 오매는 끼어 있을 때와 잠잘 때 즉 '자나 깨나'라는 뜻입니다. 

 

낙화유수  (落떨어질 낙 花 꽃 화 流흐를 류(유) 水 물 수)

지는 꽃과 흐르는 물이라는 뜻으로, 가는 봄의 경치를 나타내거나 힘과 세력이 약해져 보잘것 없이 쇠퇴해간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또한 꽃은 물이 흐르는 대로 흘러가기를 바라고, 물은 떨어진 꽃을 싣고 흐르기를 바란다는 뜻에서 남녀 간에 서로 그리워하는 애틋한 정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일일삼추 (一 한 일 日날 일 三 석 삼 秋 가을 추)

하루가 삼년 같다는 뜻으로 매우 지루하거나 애를 태우며 기다림을 뜻하기도 합니다. 하루만 만나지 않아도 아홉 달이나 만나지 않은 것 같이 생각되거나 사람을 사모하는 마음이 대단히 간절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연모지정 (戀 그리워할 련(연) 慕 그릴 모 之 갈 지 情 뜻 정)

이성을 사모하고 그리워하는 정을 뜻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연모한다고 하면 사랑한다는 말보다 조금 더 깊이 감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바로 그런 정을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하지만 이런 표현은 부부간에 사용하기보다는 부부의 인연이 되기 전 서로 사랑하는 사이에 상대방을 사모하고 그리워할 때 사용합니다. 

 

연리지 (連 잇닿을 련(연) 理 다스릴 리(이) 枝 가지 지)

뿌리가 다른 두 나무가 서로 엉켜 마치 한 나무처럼 자라 결이 서로 통한 것을 뜻하며 이는 화목한 부부 또는 남녀 사이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하이파이브
사자성어 모음

친구 사자성어 모음

관포지교 (管대롱 관 鮑절인 물고기 포 之 갈 지 交 사귈 교)

옛날 중군의 관중과 포숙처럼 친구 사이가 다정함을 이르는 말로 친구 사이가 매우 다정하고 허물없는 사이를 뜻합니다. 형편이나 이해관계에 상관없이 친구를 무조건 위하는 두터운 우정을 일컫을대 사용하기도 합니다.

 

막역지우 (莫 없을 막 逆 거스를 역 之 갈 지 友 벗 우) 

서로 거스르지 않는 친구라는 뜻으로, 아무 허물없이 친한 친구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합니다. 막역지우란 본래 천지의 참된 도를 깨달아 사물에 얽매이지 않는 마음을 가진 사람 간의 교류를 뜻하는 것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서로 허물없는 친구 사이를 모두 가리키는 뜻으로 사용합니다.

 

죽마고우 (竹 대 죽 馬 말 마 故 연고 고 友 벗 우)

대나무로 만든 말을 타고 놀던 옛 벗이라는 뜻으로, 어릴 때부터가 가까이 지내면서  같이 놀면서 자란 친구를 이르는 말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친한 친구를 죽마고우라고 칭하는데 이는 친구 사자성어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알려진 사자성어가 아닌가 싶습니다.

 

간담상조 (肝 간 간 膽 쓸개 담 相 서로 상 照 비칠 조)

간과 쓸개를 서로 비추어 본다는 뜻으로 즉, 서로 마음속을 드러내며 나누는 우정이나 사귐을 뜻합니다. 간과 쓸개를 내놓고 서로에게 내어 보일 정도로 서로의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할 정도로 친밀한 사이를 뜻합니다.

 

동고동락  (同한 가지 동 苦 쓸 고 同 한가지 동 樂 노래 악)

고생도 함께 하고 기쁨도 함께 한다는 뜻으로 같이 고생하고 같이 즐긴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예전 유재석 MC의 유명한 예능의 제목이 동고동락이었는데 하룻밤 함께 지내면서 게임하고 즐기는 상황을 잘 표현한 사자성어라 생각됩니다. 요즘은 국방부 블로그 제목을 동고동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예
사자성어 모음

성공 사자성어 모음

대기만성 (大 클 대 器 그릇 기 晩 늦을 만 成이룰 성)

큰 그릇이 만들어지는 데는 시일이 많이 걸린다는 뜻으로, 큰 인물은 늦게야 두각을 나타내어 성공한다는 말입니다. 뒤늦게 공부를 해서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거나 데뷔한 지 오래된 연예인이 오랜 무명의 시간을 거쳐 인기를 많이 얻게 되었을 때 대기만성형 배우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금의환향 (錦비단 금 衣 옷 의 還 돌아올 환 鄕시골 향)

비단옷을 입고 고향으로 돌아온다는 뜻으로 성공을 거둔 후 사람들의 환영을 받으며 고향으로 개선하는 모습을 말합니다. 올림픽에 나간 선수들이 금메달을 획득하고 귀국할 때 연일 보도되는 기사 타이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자성어가 금의환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입신양면 (立 설 립(입) 身 몸 신 揚 날릴 양 名 이름 명)

자신의 뜻을 확립하고 이름을 드날린다는 뜻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유명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즉, 사회적으로 성공해서 자신의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된다는 뜻입니다. 입신양명과  비슷한 뜻을 가진 사자성어로 입신출세(立설 립 身몸 신 出 날 출 世 인간 세)가 있습니다.

 

개선장군  (凱 개선할 개 旋 돌 선 將 장수 장 軍 군사 군)

싸움에서 이기고 돌아온 장군을 뜻하며, 어떤 일에 크게 성공한 사람을 비유할 때 사용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사랑에 관한 사자성어 모음, 우정에 관한 사자성어 모음, 성공에 관한 사자성어 모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황별 사자성어 중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대중에서 많이 알려진 사자성어를 추려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