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심근경색 전조 증상

로우샤방 2022. 7. 12. 11:53
반응형

심근경색 전조 증상 확인을 통해 주변에 일어나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는 요인과 심근경색 전조 증상을 확인하고 심근경색 치료 방법과 심근경색 예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심근경색 전조 증상을 꼭 숙지하면 주변에서 일어날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어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가슴통증 남자
심근경색전조증상

최근 sns에 직접 심근경색 전조 증상을 지켜본 경험담이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평소와 같이 출근한 회사 선배가 명치 부분이 이상하다고 체한 것 같다고 해서 근처 내과로 가려다 아침시간이라 근처 대형병원으로 갔다고 합니다.

주차장에 들어섰는데 회사선배가 체한 것이 내려갔다고 다시 회사로 가자고 하자 주차장까지 왔으니 이유나 들어보고 가자고 응급실로 갔다고 합니다. 의사에게 증세를 설명하자 급히 침대로 가라고 하고 회사 선배 몸에 여러 가지 기계를 연결해 검사를 하기 시작했고,  괜히 와서 여러 검사만 하고 병원비만 날렸다고 생각하는 순간 갑자기 모니터에서 삐~~ 하는 소리가 나고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거의 한 달을 치료하고 퇴원했다고 합니다.

 

체한 증상을 가볍게 여기지 않고 동네 의원이 아니라 대형병원 응급실을 찾아가서 중요한 시간을 잘 지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심장 감싼 두손
심근경색전조증상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이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은 혈관의 크기에 비해 많은 혈액을 보내야 하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자주 문제가 생기는 편입니다. 특히, 혈관벽에 콜레스테롤 등이 달라붙거나 현관이 갑자기 좁아지는 등 이상 운동을 보인다든가, 혈액 순환 도중에 생긴 혈적이 현관을 받는 등 여려 원인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들로 인해 혈류 공급이 차단되면, 그 피를 받는 부위의 심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다른 정상 심근과 조화로운 운동을 하지 못합니다. 이 과정에서 몇 분간 극심한 통증이 생겨나며, 자연스럽게 혈액공급이 재개 될 경우 통증은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혈액공급이 재개되지 않고 막힌 상태가 유지되면, 심장근육은 괴사 하기 시작합니다. 이를 심근경색이라 합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고의식을 잃게 되며, 심장 기능이 떨어져 결국 심실 제동, 심장마비를 거쳐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심근경색은 협심증과는 다릅니다. 협심증은 혈괄이 좁아져서 혈액 공급이 정상적인 수준보다 느려는 것이고, 심근경색은 혈관이 아예 막혀버리는 것입니다. 

심장그림
심근경색전조증상

 

심근경색을 특히 조심해야 되는 사람

고지혈증

흡연

당뇨병

고혈압

복부비만

음주자 및 비활동성

이 중에서도 흡연과 당뇨가 가장 영향력이 큽니다. 당뇨환자가 흡연할 경운 심근경색 발병률은 10~20배 이상 증가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이 가장 무서운 이유는 병원 응급실까지 도착하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많아 건강해 보이다가 언제 쓰러질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반부에 자각증상을 빨리 알아차리고 심각한 통증이 수반 되기 전에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만이 심장 괴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즉 심근경색은 갑자기 협심증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는 상황이라는 뜻인데 보통 심장 통증이 극심한 상태에서 20~30분씩 지속되고 그 통증이 팔, 등이나 머리까지 퍼지면 확실한 증상입니다.

가슴통증 남자
심근경색전조증상

1.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

2. 체하거나 소화불량이라고 느껴지는 듯한 통증 - 호흡곤란 및 식은땀 구역질 동반

 

심근경색 치료

산소공급과 더불어 신전도 모니터링 실시합니다. 산소공급의 경우 산소포화도가 낮은 경우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맑힌 혈관을 조금이나마 열어주기 위해 혈관확장제를 복용합니다.

 

심근경색 예방

심근경색은 일단 최대한 전조증상을 빨리 알아차리고 병원을 찾아 가는 것만이 예후를 좋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정지로 의식을 잃었을 경우에는 심폐소생술을 통한 응급처치 후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스텐트 삽입술 및 심혈관조영술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