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사회복지학 전공 과목에 대한 이해

로우샤방 2022. 6. 3. 09:37
반응형

사회복지학과 학부과정에서 배우고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자격증 시험에 따른 10개 과목 중 사회복지학의 기반이 되는 사회복지 개론과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복지 실천 분야인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사회복지 개론

사회복지 개론은 사회복지학에서 기반이 되는 학문으로 사회복지 입문과정입니다. 내용도 쉽고 흥미를 유발해서 타 학과 학생 들고 많이 수강하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용 자체는 사회복지 학문들을 다 섞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담당교수에 따라서 사회복지 실천론,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보다 어렵게 다가오거나 답이 안나올수도 있습니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심리. 발달이론, 사회환경이론 등 사회복지학의 뿌리를 이루는 학문들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심리학과 발달이론이 들어가 있어서 내용이 재미있는 편이라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우습게 보이기 쉬운 과목이기는 하나 이 과목은 제대로 공부하고 파고들기 시작하면 사회복지학 중 가장 어려운 과목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이 과목에 있는 단원 하나하나는 실제로 두꺼운 책 한 권 분량을 몇 페이지로 압축해놓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완벽하게 이해하기가 난해할 수밖에 없고 이런 탓에 교수가 적정하고 문제를 낼 경우 분명 진입장벽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학점을 잘 받기 어려움 과목입니다.

 

인간의 한 생애에 따른 발달과정이 모두 기록되어 있고,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이 있어 전체 흐름을 이해하기는 쉬우나 정확하게 암기하고 숙지해야 할 부분들이 많아서 수업을 들을 때 편하게 들을 수 있지만 시험을 치를 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여러 학자의 이론 중에서도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이 비교되어 자주 등장하고 피아제와 반두리 이론도 비교되어 자주 등장하기도 합니다.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복지 조사론은 사회과학의 연구방법론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우리가 학자를 할 것도 아닌데 연구방법론을 왜 필요로 할까 싶지만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욕구조사와 통계입니다. 연구방법론인지라 내용이 심하게 딱딱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많이 싫어하지만 내용이 딱딱하고 용어가 생소해서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집니다. 진입장벽을 넘고 이해하고 나면 나름 재미있다 하는 사람도 생길 정도로 쉬워질 수도 있지만 작성에 따라서는 정책 과목 공부보다도 고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치면 기초과목이지만 점수를 많이 맞추기가 힘든 과목입니다. 학문 자체가 통계학에 기초를 두고 있고 그 통계학의 기본이 수학에 있으니 사회복지학 전공자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운 과목입니다.

 

사회복지 실천;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의 한 축인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배우는 분야입니다. 미시적인 분야로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주요 철학. 가치들과 일반적인 이론, 실천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가치는 딱히 어렵게 느끼지 지는 않는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해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차별금지라던가 비밀보장이나 비난 금지 같은 수준입니다. 다만 역사의 흐름이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등은 유의해서 암기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만 유념하면 1급 시험 2교시 과목 중에는 무난하게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론이 쉽고 당연한 점이라는 탓에 말장난을 썩는 문제가 나올 수 있다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사회복지실천 기술론은 사회복지실천에서 클아이언트에 대한 주요 기법, 기술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실천로과의 차이점을 들자면 실천론이 주로 일반론적인 부분을 다룬다면 실천기술론은 각종 기법들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1급 시험 2교시 과목 중에서는 최고 나이도를 자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 대상 실천 기법의 경우는 그 종류도 다양하고 내용이 유사해서 구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수험자들의 성적을 깎아먹는 주범 중 한 과목입니다. 

 

지역사회복지론

사회가 변화하면서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도 중요하게 더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목은 실천론이나 실천 기술론보다는 좀 더 거시적인, 지역사회 단위의 복지나 개입에 대해 다룹니다. 또한 1급 시험 때문만이 아니라 실습기관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소홀히 할 수 없는 과목입니다. 실습하고자 하는 기관에 대해 배우기 때문에 본인이 실습하고자 하는 기관이 어떤 업무가 주 업무인지 등을 알아가는 과목입니다.

 

대력적으로 지역사회복지관 사업의 기능별 분류,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의 발전, 지역의 공공 전달체계와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등의 민간분야의 확대 등을 학습합니다. 1급 시험에는 이 과목부터 법이나 정책에 대한 내용이 등장합니다. 단골손님으로는 지역사회보장계획이나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법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법에 대한 내용은 지역사회와 관련된 법률이나 정책에 한정되어 있기에 그 비중은 적은 편입니다. 그 외에에는 지역사회 실천기술을 물어보는 문제가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반응형

'전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각심리학 및 인지심리학  (0) 2022.06.08
수리심리학 및 계량심리학  (0) 2022.06.07
심리학의 역사  (0) 2022.06.07
사회복지 정책 및 제도  (0) 2022.06.03
사회복지의 역사 ; 사회보험 및 사회보장의 출현  (0) 2022.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