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발달심리학의 이해

로우샤방 2022. 6. 8. 17:16
반응형

발달 심리학은 가장 학자의 범위가 넓은 심리학 중 하나입니다. 전공학문에 구애받지 않고, 발달과정을 이해하려는 모든 학자가 발달 학자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넓게 보자면, 인간의 신체적 발달을 탐구하고 그에 맞는 의술을 적용하려는 의사 역시 발달 학자로 설명할 수 있으며, 학생의 발달과정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하려는 교육학자 역시 발달학 자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사회복지학에서는 발달심리학 이론을 압축한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을 전공 필수 및 1급 시험 과목으로 지정하였고 거시적 실천 영역을 제외한 미시적 실천영역에서 발달심리학 이론이 단골로 등장할 정도입니다. 때문에 가족복지 및 가족상담을 전공한 사회복지 학자들의 경우에는 박사를 거치면서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느라 발달심리학에 빠삭한 경우가 상당합니다.

 

게다가 어떤 심리학 주제건 간에 발달은 피해 갈 수 없는 화두입니다. 예컨대 시간 기능을 연구하는 감각 심리학자는 출생 후 시각 기관의 발달을 연구하다 발달심리학을 만나게 되고, 기억을 연구하는 인지심리학자는 노인들의 기억능력을 연구하다 발달심리학을 만나게 되고, 이타성을 연구하는 사회심리학자는 어린이들의 이타적 행동을 연구하다 발달심리학을 만나게 되고, 종교적 몰입을 연구하는 종교 심리학자는 연령에 따른 종교적 헌신의 차이를 연구하다 발달심리학을 만나게 되는 식입니다. 어떤 주제건 간에 결국 작게는 연령 변인, 크게는 발달 궤적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지 않고는 어느 정도 이상 심도 있는 논의가 불가능합니다.

망아지인형

발달심리학과 발달학자의 핵심적인 목표

발달의 기술, 발달의 설명, 발달의 최적화입니다. 이는 각각 인간 발다로가 그로 인한 행동의 주의 깊은 관찰을 의미하는 것과 그렇게 수집된 정보를 통해 발달 과정의 행동 변화를 총집하고 설명하는 것 그리고 설명된 이론, 가설, 발달 법칙 등을 통해 인간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달하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

 

심리학자들 중 정신분석가를 제외했을 때 그나마 유명한 장 피아제는 매우 유명한 발달심리학자입니다. 심리학과에 진학할 경우, 그 외에도 에릭 에릭슨의 전생애 발달단계 이론, 레프 비고츠키의 문화역사적 관점, 유리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관점 등의 차이도 배우게 됩니다.

 

성인 노인 심리학

성인기는 성인 초기, 중년기, 노년기 정도로 짧게 나뉘고 있습니다. 사회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노령화의 급속화에 따라 장년기  및 노년기에 접어드는 사람들의 심리적 문제들을 연구하는 것 역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노인 심리학"이 바로 그것입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선진국들에서 특히 수요가 많은 분야입니다. 하지만 그리 길지 않다는 발달심리학의 역사 중에서도 장노년기 발달에 대한 연구는 매우 짧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진화심리학

생물의 신체뿐만 아니라 심리마저 적응에 의해 진화되었다는 진화생물학에 따른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긍정심리학

현대에 들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신생 영역 중 하나로, 인간의 긍정적 측면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와 같이 발달심리학 및 성인 노인 심리학, 진화심리학, 긍정심리학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전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심리학의 이해  (0) 2022.06.09
지각심리학 및 인지심리학  (0) 2022.06.08
수리심리학 및 계량심리학  (0) 2022.06.07
심리학의 역사  (0) 2022.06.07
사회복지 정책 및 제도  (0) 2022.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