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탄 냄비 닦는 법 5가지 중 베스트는?

로우샤방 2022. 7. 21. 14:46
반응형

탄 냄비 닦는 법 5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탄 냄비를 살리기 위해서 알고 있는 방법을 다 동원해서 이것저것 해본 결과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냄비가 탄 정도에 따라 냄비의 크기에 따라 방법이 조금이 달랐는데 가장 심하게 탔을 때 해본 방법 중 효과가 가장 좋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라면 끓이기에 안성맞춤 크기가 가장 사용을 많이 하는 냄비인데 아무래도 사용을 많이 하다 보니 냄비를 태우는 횟수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달걀국을 올려놓고 정말 깔끔하게 잊고 있다 보조주방에서 연기가 나서 알게 되었습니다. 여태 냄비를 태운 것 중에 최고가 아닌가 싶습니다.

탄 냄비
탄 냄비 닦는 법

탄 냄비 닦는 법 5가지

1. 베이킹소다

2. 베이킹소다 + 식초

3. 과탄산소다

4. 매직블록

5. 양면 수세미

베이킹소다
탄 냄비 닦는 법

1. 베이킹소다 냄비 닦는 법

냄비가 타면 달궈진 냄비를 식힌 후 물을 채워 이물질을 불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회용 수세미나 사용하지 않는 수세미를 활용해 건더기가 있다면 한번 씻으면 됩니다.

다음 냄비에 물을 붓고 베이킹소다 2~3 수저를 넣고 뜨겁게 끓입니다.

10분 정도 끓이면 냄비에 타서 눌어붙어 있던 이물질이 떠오릅니다.

이물질이 떠오르면 불을 끄고 깨끗이 씻어 마무리하면 됩니다.

베이킹소다, 식초
탄 냄비 닦는 법

2. 베이킹소다 + 식초 탄 냄비 닦는 법

1번 탄 냄비 닦는 방법으로 했으나 냄비의 이물질이 남아 있는 경우나 냄비가 조금 심하게 탄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 먼저 탄 냄비를 세척 후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1:1 비율로 넣습니다. 냄비 크기에 따라 양의 차이가 있는데 라면 냄비의 경운 2~3스푼씩 넣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10분 정도 끓이면 탄 냄비에 붙어 있던 이물질이 떠올라 냄비가 깨끗하게 됩니다. 나머지 잔여물은 수세미를 활용해 한번 더 씻어 마무리하면 깨끗하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생겨 넘쳐흐를 수도 있으니 옆에서 잘 지켜보세요!!

과탄산소다
탄 냄비 닦는 법

 3. 과탄산소다 탄 냄비 닦는 법

탄 냄비를 가볍게 세척해 이물질을 한번 제거한 뒤 탄 냄비에 물을 채워 넣고 과탄산소다를 넣어 섞습니다. 이때 과탄산소다는 물의 양에 비례하는데 보통 작은 냄비에는 종이컵 반 컵이나 한 컵 정도 넉넉하게 넣습니다.

이물질을 떠 오를 때까지 끓이다가 냄비가 깨끗해지면 불을 끄고 수세미로 다시 닦아 마무리합니다.

주의!!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생겨 넘쳐흐를 수도 있으니 옆에서 잘 지켜보세요!!

매직블럭
탄 냄비 닦는 법

4. 매직블록으로 탄 냄비 닦는 법

매직블록 사용법은 탄 냄비에 바로 사용하는 것보다 앞에 있는 방법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아있는 잔여 이물질을 닦아 내기 좋은 방법입니다. 탄 음식에 따라 앞의 방법으로만으로도 충분히 깨끗하게 씻을 수 있는데 간혹 충분히 끓이고 닦았음에도 불구하고 잔여 이물질이 조금씩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매직블록으로 마무리하면 깔끔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직블록은 단순 스펀지가 아니라 약품 처리가 되어있어 매직블록으로 냄비를 닦은 후 식용유로 한 번 닦아내고 세제로 깨끗이 씻어 마무리해야 합니다.

 

양면브러쉬

5. 양면 브러시 탄 냄비 닦는 법

일명 요술 수세미라고 불리는 양면 브러시는 탄 냄비뿐만 아니라 스텐 냄비에 남아 있는 자국이나 이물질을 모두 닦아 낼 수 있습니다. 탄 냄비를 세척할 경우 4번의 방법처럼 먼저 베이킹 소다나 식초, 구연산을 사용한 세척을 1차적으로 하고 그다음 남아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탄 냄비 세척뿐만 아니라 스테인리스 냄비를 장기간 사용하면서 생긴 얼룩이나 자국들도 깨끗이 지울 수 있습니다. 물에 적신 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색이 진한 쪽을 사용해 냄비를 물 질러 닦으면 새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테인리스 냄비 표면이 벗겨지기 때문에 냄비의 광택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 후에는 꼭 식용유를 키친 타월에 묻혀 연마제를 닦아 내야 합니다.

연마제를 닦아 낸 후 세제로 깨끗이 씻어 사용하면 됩니다.

탄 냄비 닦는 방법을 여러 가지 해본 결과 가장  효과가 있는 것은 베이킹소다 + 식초 조합의 2번 방법이었습니다. 대부분의 냄비는 2번의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했고 심하게 타서 이물질이 제거가 안 되는 경우는 5번 수세미를 활용해서 냄비를 깨끗이 닦았습니다.

 

5번의 양면 브러쉬는 냄비뿐만 아니라 녹슨 철 제품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물려받은 자전거에 녹이 있어 혹시나 해서 수세미를 사용해서 닦았는데 깨끗하게 닦을 수 있었습니다. 수세미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사용할 만큼 가위로 잘라 쓰시면 오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탄 냄비를 보며 속상해하거나 방법을 몰라 고민이시라면 먼저 2번 방법을 사용해 보시고 그래도 냄비가 살아나지 않는다면 5번 수세미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1 2 3 4 5 6 7 ··· 33